【에이블뉴스 이복남 객원기자】명절만 되면 “버스 타고 고향에 가고 싶다”라는 장애인 이동권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휠체어 이용 장애인도 고속버스를 타고 고향에 가고 싶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문제로 시범운행도 제한적이라고 한다.


사실 현실적으로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 고속버스를 타고 고향에 간다는 것은 여러 가지로 쉽지 않은 일이다. 요즘 대부분의 기차는 장애인 자리가 있어서 휠체어 이용 장애인도 기차를 이용할 수는 있다. 그런데 기차를 타러 가고 또 기차에서 내려서 고향 집까지는 어떻게 할 것인가.


부산장애인콜택시 두리발. ⓒ이복남
부산장애인콜택시 두리발. ⓒ이복남

개인이 기차나 고속버스를 이용하기에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산적해 있겠지만, 가까운 거리라면 장애인콜택시가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현재 장애인콜택시가 광역시도에는 다 운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이 광역시에서 도계까지만 가능하다. 서울의 경우에도 서울시내 그리고 경기도와 인천까지는 가능하단다.


그런데 전국 광역시도에서 장애인콜택시를 운영하고 있지만, 각 지자체마다 각기 다른 이름으로 다르게 운영하고 있는 것 같다.


위)서울요금, 아래)부산요금. ⓒ이복남
위)서울요금, 아래)부산요금. ⓒ이복남

그리고 광역시에서는 운행요금을 기본요금에다 추가하는 요금은 거리병산제를 미터기로 계산하고 있었으나 시도에서는 대부분이 정액제로 운영하는 것 같다.


통영이 고향인 A 씨가 명절을 맞아 고향집에 가려면 부산의 경우 하루 전에 예약을 해야 되고, 부산에서 통영까지는 25,000원 정도 나온다고 했다. 그런데 통영에서 부산으로 다시 오는 길은 1시간 전에 예약하면 되고 요금은 15,000원 정도라고 한다.


부산의 경우 요금은 거리병산제이고 일반 택시요금의 35% 수준이다. 다른 지역은 거의 정액제로 운영하는데 창원시의 경우 관내는 시내버스 요금 기준으로 1,700원이고 수급자는 1,000원이라고 한다. 그리고 관외의 경우에는 시외버스 요금 기준 정액제라고 한다.


창원시 관외운행요금. ⓒ경남 광역이동지원센터
창원시 관외운행요금. ⓒ경남 광역이동지원센터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려면 각시도운영단체에 사전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한다. 장애인콜택시 회원가입 조건은 중증장애인 그리고 대중교통이 불편한 어르신과 임산부 등이다.


그런데 장애인콜택시 이용대상자의 중증장애인 등록 기준이 시도마다 조금씩 다른 것 같다. 예를 들어 부산에서는 장애인콜택시 이용대상자인데 다른 지역에서도 이용을 하고자 회원가입을 하려니까 이용대상자가 아니라고 회원 가입을 못 하는 경우도 있다.


관계기관에서 장애인콜택시 이용대상자 기준을 통일시켜 주었으면 좋겠고, 그리고 한 군데서 회원가입을 하면 다른 곳에서도 같이 통용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필자가 이 글을 쓰면서 다른 지역을 알아보려고 “장애인콜택시”라고 인터넷에서 검색을 했는데 각 지역의 장애인콜택시가 잘 검색이 되지 않았다. 웬일인가 했더니 각 지역이 “장애인콜택시”라는 명칭으로 통일되어 있지 않고 지역마다 이름이 제각각이라 일일이 두번세번 다 찾아봐야 했다.


전국 장애인콜택시 연락처. ⓒ이복남
전국 장애인콜택시 연락처. ⓒ이복남

전국의 장애인콜택시 각시도 명칭과 연락처를 도표로 만들었음에도 다시 한 번 풀어씀은 시각장애인을 위해서다. 아직 시각장애인은 그림도표는 잘 읽을 수 없으므로.


그리고 부산시에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특별교통수단 '두리발'에 이동식 간이침대 설비를 도입하여 2월 2일부터 '와상장애인 이동지원서비스'를 시행한다고 한다.


와상장애인은 표준형 휠체어 탑승이 불가능하고 이동식침대로 이동이 가능하다고 한다. 와상장애인이 두리발을 이용하려면 일주일 전에 예약을 하고, 월 4회(편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한번은 필자가 키가 190되는 B 씨와 같이 두리발을 이용한 적이 있는데 B 씨는 전동스쿠터를 이용하는데 두리발을 타면 고개를 숙여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 차라리 스쿠터에서 내리면 어떠냐고 했더니 그게 더 귀찮다면서 가는 내내 고개를 숙이고 있었다.


전동휠체어가 전동스쿠터 보다는 좀 낮은 것 같다. 그런데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C 씨는 키가 180인데 B 씨처럼 고개를 숙이지는 않지만 가는 도중 차가 덜컹거리면 머리가 천장에 부딪힌다고 했다.


키가 190인 B 씨는 예전에는 키가 커서 군대도 안 갔다. 그런데 요즘은 190은 군대는 간다. 최근에는 키 보다는 저체중 등으로 군대를 안가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체질량지수(BMI·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는 18.5~24.9kg/㎡이 정상 체중이라고 하는데 병역판정 신체기준에서 저체중 기준을 완화했다고 한다. 요즘은 장애인 중에도 키가 큰 사람들이 있으므로 장애인콜택시도 차의 높이를 좀 높여야 하지 않을까?


우리 사회는 비장애인 위주로 되어 있어서 장애인은 여러 군데서 고통과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그런데 이건 장애인의 비애가 아니고 키 큰 사람의 비애가 아닐까?


부산 와상장애인이동지원. ⓒ부산시 홈에서
부산 와상장애인이동지원. ⓒ부산시 홈에서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권리만 찾을 게 아니라 최소한 의무도 지켰으면 좋겠다.


부산 두리발의 경우 운전기사를 매니저라고 하는데 이용자 준수사항에는 없지만 이용자들이 시간을 좀 지켜 주었으면 좋겠고, 매니저에게 욕설 등 폭언을 안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장애인콜택시는 시도마다 운영방식이나 요금 등이 약간씩 다르기도 하므로 필요한 사람은 그 지역에 문의해 보시기 바란다.


그리고 장애인콜택시는 회원가입 조건이 전국이 통일되고 일원화되었으면 좋겠고, 장애인들이 찾기 쉽도록 명칭이나 전화번호도 통일이 되었으면 좋겠다.


부산 두리발 이용자 준수사항. ⓒ부산 두리발
부산 두리발 이용자 준수사항. ⓒ부산 두리발

*전국장애인 콜택시


*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 1588-4388


https://www.sisul.or.kr/open_content/calltaxi/


*부산시설공단 두리발 1555-1114


https://www.duribal.co.kr/


*광주광역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1668-2222


https://gjtsc.com/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이동지원센터 1577-6776


https://nadrihome.dpfc.or.kr/


*대전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1588-1668


https://www.djcall.or.kr/


*울산장애인복지서비스지원협회 052-292-0066


https://usdws.or.kr/


*인천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1577-0320


https://www.intis.or.kr/?mcode=guide01


*세종도시교통공사 누리콜 1899-9042


https://www.sctc.kr/page/PAGE2110101752394312


*강원특별자치도광역이동지원센터 1577-2014


https://call.gwd.go.kr/


*경기도 교통약자 광역이동지원센터 1666-0420


https://ggsts.gg.go.kr/


*경상남도 광역이동지원센터 1566-4488


http://www.15664488.co.kr/main/2


*경북광역 이동지원센터 1899-7770


http://brmcall.co.kr/main.do


*전남광역 이동지원센터 1899-1110


https://www.doumcall.kr/


*전북광역 이동지원센터 063-227-0002


https://www.0632270002.com/


*충남광역 이동지원센터 1644-5588


https://www.16445588.or.kr/


*충북광역 이동지원센터 1533-0220


https://chungbuk-th-back.essetel.com/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1899-6884


https://www.jejuhappycall.com/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